이제 2년차 되가는 더뉴카니발이 블랙박스 때문에 몇차례 방전되고나니 배터리 상태가 별로인듯 합니다.
배터리 교체 하려고 하다가 차량 메인 시동용으로 인산철 배터리가 있다는것을 알게되서 알아보는데
국산은 최소 60~100만원대의 고가더군요!
방전율 높은 인산철 배터리와 순간 높은 암페아를 견딜수 있는 BMS만 구매하면 DIY도 가능할 것 같았으나,
용량이 큰 인산철 배터리는 대부분 방전율이 1~5C 정도로 차량 시동용에는 부적합해 보였습니다.
타오바오에서 50~100ah 짜리 인산철 중 방전율 높은게 있나 찾던중에 차량용 완제품이 보이네요.
네이버 검색에서는 구매대행 업체 자료만 나오고, 구글에서 검색해봐도 중국사람 리뷰 2개 밖에 안보이는...
실제 참고할만한 후기가 전혀 없고, 뻥스팩도 의심되지만 국산의 반가격이니 테스트 삼아 한번 구매해봤습니다.
구매대행 업체를 통해 딱 10일만에 도착했네요!
상단에는 볼트메타와 볼트메타 온오프 스위치가 있습니다. 수령하고 켜보니 13.2V, 충전기 물려놓으니 얼마 안가서 만충을 뜻하는 녹색불이 들어고난 뒤에는 14.5V 가 표시됩니다. 이틀 지난 지금 14.1V 유지중입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분명히 오래 사용하다보면 내부에 있는 BMS만으로는 밸런스를 맞추기는 어려울텐데 밸런스 충전단자가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또 제품 설명에는 미국 정품 A123의 20AH짜리 파우치형 인산철이 사용됐다고는 하는데 뚜껑을 열어 확인도 할 겸 밸런스 단자도 추가해볼까 했는데.... 엄청 튼튼하게 붙어있네요. 1자 드라이버로 몇번 쑤셔봤지만 꿈쩍도 안합니다 ㅎㅎ
성능이 무척 궁금하지만, 일단 충방전을 통한 용량테스트를 해서 정말 100ah가 나오는지 확인 후에 차에 장착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저에게는 어떠한 테스트 장비도 없습니다. 전자쪽 전문가가 아니기에.... 그래서 인터넷 여기저기서 알아본 정보를 가지고 알리에서 몇가지 물건을 주문했습니다. 물건들이 대략 4월 말 전에는 도착할것 같은데, 도착 후에 테스트 해보고 장착하여 사용 후기도 작성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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