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다이(D.I.Y)

낚시팀 볼락 집어등 10개 만들기(스압)

by 인천ll맨날초보 2025. 3. 4.
728x90

이미 제가 활동하는 낚시팀 AngleLURE에 볼락용 집어등을 6개정도 실비로 만들어서 뿌린적이 있습니다.

근데 팀원 한명이 낚시를 갔다가 집어등을 바다에 빠트리는 바람에.....

 

아래와 같은 대화가오고가다 볼락 집어등을 만들기로 했고 신청을 받아보니 10대!!! 

좀 많지만 뭐 재능기부 한번하지~ 하고 착수했습니다. 

 

 

일단 필요한 부품목록 쇼핑하고~ 팀원들에게 공지하고 쇼핑시작~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오는 부품 빼고 도착했습니다. 어휴~~~ 많네 ㅎㅎ

 

 

일단 15W 녹색등 10개 완성~

 

제일 어렵고 오래걸리는 작업이 하이박스 상판에 각종 부품을 장착할 구멍을 내는 일인데, 우리 낚시팀인원이 40명이 넘다보니 아주 다양한 직업군이 있습니다. 혹시나해서 톡방에 아래 도면을 올리고 선반, NC, CNC, 레이저 조작기 가능한사람이 있으면 부탁한다고 했더니~

 

크으~~~~ 역시~~ 사람이 많이 모이면 탱크도 만들겠어~ ㅋㅋ

레이저로 글씨까지 새기니 퀄리티가 훌륭합니다.

 

그런데 다른팀원이 제가 만든 예전 집어등을 보고 옆구리에 붙이라고 명판을 또 만들어 줬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상판에 부품을 장착해봅니다.

 

가공이 기가막히게 잘되었습니다. 너무 편하네요~

 

그다음 배선 작업하기 전에 방수를 위해 실리콘으로 마감작업도 하고요.

 

실리콘이 굳게 하루정도 후에 배선작업을 했습니다. 퇴근하고 틈틈히 하다보니 생각보다 속도가 안나네요.

 

 

새배터리는 구하지 못하니 까페에서 중고킥보드 배터리를 구입해서 분해하고~~ 니켈 뜯어내고~ 배터리 양극에 붙은 니켈 잔여물 갈아내고~ 강아지랑 놀아줄 시간이 부족해 발로 터그놀이도 해주고 ㅋㅋ

 

 

중고배터리이기도 하고 이렇게 판매되는거보면 회로라던가 몇개의 셀이 죽어있을수 있으니 충전, 방전을 통해 용량체크를 해서 상태가 괜찮은 셀들만 추려야 합니다. 한개씩 측정하면 좋은데, 집어등 10개에 총 160알을 테스트해야하니 시간이 부족하네요. 4개를 직렬로 묶어서 벨런스체커기를 연결해서 테스트하고 그중에 용량 안나오는 것들만 걸러냈습니다.

 

 

고성능 스폿용접기가 있으면 좋겠지만...제가 가진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저렴히 버전이라.... 성능도 약하고 열화도 잘생깁니다. 스폿 핸들이 너무 뜨거워서 하루에 1~2팩밖에 작업을 못했네요. 용량테스트부터 배터리팩까지 너무 오래걸렸습니다. bms 단자들 연결하고, 나중에 수리 및 점검을 위해 밸런스단자도 같이 달아놓고 수축튜브를 씌워 마무리 했습니다.

 

 

만들어놓은 배터리 팩을 본체에 넣고 배선 연결하고 스위치 ON~!

잘 작동됩니다.

 

 

작업 사진은 깜빡했지만 하이박스 하반에 스텝드릴로 시거잭 구멍 뚫고 추락방지용 고리도 달아줬습니다.

하판은 그냥 혼자 노가다로 ㅎㅎ 그리고 바닥에 미끄럼방지 고무발도 달아줬구요. 램프도 잘 작동됩니다.

 

 

이제 다했습니다. 몇개는 이미 완성해서 전달해줬습니다. 한 3주정도 걸렸네요. 주말에 작업을 했으면 빨랐을텐데 틈틈히 낚시다니고 술도 먹느라 오래걸렸습니다. 제가 만들긴 했지만 퀄리티가 너무 좋은데요!!!

 

 

완성하고 수원에서 낚시팀 벙개를 진행하여 전달식도 했구요~~~

 

 

완성된 집어등을 찾으러 오면서 이렇게 답례도 하고~ 작업하느라 고생한다고 치킨쿠폰도 쏴주고~

이렇게 정도 많고~ 보람찬 DIY였.... 는데 DIE할뻔한건 안비밀 ㅎㅎㅎ

 

하~~~ 제일 처음 만든 내 집어등은 지금보니..... 너무 후졌는데 ㅠㅠ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