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다이(D.I.Y)

다죽어가는 스타커먼 스탈렛 390cp 되살리기 - 6부

by 인천ll맨날초보 2024. 4. 18.
728x90

첫 출정을 마치고 발견한 문제점을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첫 번째 화장실 샤워기 수전 누수 점검!
 
무작정 분해해 봅니다.

 
수전 겸 샤워기 일체형인데 저부분에서 물이 샙니다. 처음 분해했을 때 보니.....
누군가 저부분에서 물이 새니까 믹스앤픽스로 떡칠을 해놨습니다. ㅠㅠ 그게 방수가 안될 텐데.... 무식하게 정비해 놨네요.
 
믹스앤픽스를 깨부수고 보니 수전에서 호스가 살짝 밀려 나와있었고, 들어가지가 않습니다. 

구조를 확인해 보니 동그라미 부분에 핀을 빼야 호스가 들어가는데 핀을 꽂으면 고정이 되는 방식이네요.
호스에 달린 고무링도 멀쩡하여 잘 조립하고 핀을 꽂았더니!!! 물이 안 샙니다!!! 아싸~~~~ 몇십만원 굳었다! ㅎㅎ
화장실 샤워 수전 정비 완료!
 
 
다음은 도메틱 3WAY 냉장고를 정비합니다.
증상은 220V전기와 배터리모드로는 작동되나 효율이 제일 좋은 LPG모드로 작동이 안 됩니다.
점화 자체가 안되네요. 
달구지캠핑이라는 네이버 카페에서 검색해 보고 공부했습니다. 
점화가 안 될 경우는 냉장고 가스버너 부분이 막혀서 그렇다네요!

일단 카라반 외벽에 냉장고 하단 부분 커버를 벗기고 봅니다.
일단 점화플러그? 에 전선이 연결이 안 되어있습니다. 단선되었네요. 전선을 연결해 주니 스파크가 튑니다. 단선 문제 해결!
 
그래도 점화가 안 되네요. 가스버너부위도 분해해 봅니다.

단선된 점화플러그.... 그리고 버너부위에 '오리피스'라고 부르는 얇은 부품이 있습니다.
오리피스에는 미세한 구멍이 뚫려있어 거기로 가스가 이동을 하는데 저렇게 녹이 나서 부스러기들이 구멍을 막고 있었습니다. 다 털어내고 재조립했더니!!! 점화가 됩니다!!!

 
그런데.... 점화스위치에서 손을 떼면 불꽃이 꺼집니다. 점화돼서 유지가 돼야 하는데......
또 검색합니다. 점화유지가 안될 때는 열전대라는 부품이 고장이라고 하네요.

 
버너 옆에 연결된 구리선이 냉장고 상부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열전대 부품을 구매해서 교체했지요~
냉장고 탈거부터 너무너무 힘들었습니다 ㅠㅠ 자세한 사진은 없고 일단 열전대 부품 교체 완료!!!
그러나 똑같이 점화 유지가 안됩니다.... 그 후 몇 주일을 더 검색해 봅니다. 마그네틱스위치 등 이것저것 다 해봤는데 안되네요. 포기하고 있던 차에.... 어떤 분이 로터리스위치 접점 불량으로 접점부활제를 뿌렸더니 된다는 글을 봤습니다. 
 
마지막 시도로 로터리스위치를 점검해 보기로 합니다. 일단 분해!!!

 
요것이 냉장고 작동방식을 전기, 배터리, 가스 모드로 선택하는 로터리 스위치입니다. 커넥터들을 다 뽑아서 통전 테스트를 했는데 다 정상....
검은색 스위치부를 무작정 분해했습니다!

헐~~~ 분해해 보니 단자부위에 검게 그을음? 같은 것들이 묻어있네요. 전기 스파크가 튀면서 생긴 것 같은데... 
사포로 검은 부위를 깨끗하게 밀어주고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 
 

드디어 점화 유지가 되며 게이지가 녹색을 가리킵니다!!! 아.... 쉬운 해결책을 놔두고 너무 돌아왔네요.
그래도 일단 냉장고 수리 완료!!! 2리터 생수도 하루면 꽁꽁 얼고 괜찮네요~~~
 
다음 작업은~~~~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