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차에는 전에 시동용 인산철배터리 100A를 장착했습니다. 배터리 출력 좋고~ 방전 걱정없고 좋은데
시동용만으로 사용하기는 조금 아깝기도 하고, 캠핑용 파워뱅크 100A짜리도 있지만 용량 부족을 느껴서
파워뱅크를 주행중 충전할 수 있는 주행충전기 30A와 차량 전원을 상시로 끌어다 쓸수 있게 DIY 해봤습니다.
역시나 그림판으로! 먼저 구상해봅니다~ 나는야 그림판 전문가 ㅎㅎ
구상을 끝내고 소화기함 뚜껑을 때다가 작업해봅니다.
한글로 레이아웃을 정하고 프린트해서 드릴로 기준점을 뚫고 드레멜과 스텝드릴로 구멍을 뚫었습니다. 과감히.....
그 다음 부품만 장착하고~ 아직 뒷면 배선은 안했지만 뿌듯한 마음으로 사진까지 찍어봤습니다! 만....
대 실패!!!! ㅠㅠ
차에가서 끼워보니.... 스위치와 액정모니터 부분에 간섭때문에 끼워지지가 않습니다 ㅠㅠ
눈물을 머금고 간섭없는 자리로 이동합니다 ㅠㅠ 저 빵구는 어떻게 할지 참....
빵꾸는 잊기로 하고 뒤에 충전기와 각종 부품들을 장착해서 고정했습니다.
살짝 불안한 마음으로 차에가서 다시 끼워봤는데....
2차 대실패!!!!!!!!!!! 으악!
ㅠㅠ 주행충전기가 부피가 있다보니 저 위치 간섭이 있어서 장착이 또 안됩니다.
3차 재시도 끝에 부품 장착이 완료 되었습니다.
향후 차량 정비 할때 수월하게 뚜껑 탈착되도록 메인 전원은 XT90 짹으로 연결했고, ACC는 DC잭으로 연결했습니다.
이제 엔진룸에서 트렁크함까지 메인 배선을 끌어옵니다.
운전석 하단 메인배선이 있는 고무부분을 살짝 찢어서 8AWG 두가닥을 연결했습니다.
운전석 바닥 몰딩? 부분으로 전선 매립하고 2열 몰딩부분에 넣어서 깔끔하게 작업했습니다.
3열 러기지트림까지 탈거해서 안으로 전선 매립
C필러 부분 탈거후 배선뭉치에서 ACC 전원 찾아서 브릿지 한후에 (배선뭉치에 빨간색 전선이 3개 있는데 두꺼운거 말고 나머지 2개중 1개가 ACC임)
ACC는 DC단자 암놈으로 부착하고, 러기지트림 상단에 구멍뚫어서 전선 뽑아내고 XT90 단자로 마무리
8AWG 5m 구입했는데 딱맞네요.
장착 완료~ 정상 작동하네요! 잘못뚫은 구멍은 접착시트지로 대충 덮었습니다.
무선파워미터는 전에 포스팅한 내용 참고~ ym110465.tistory.com/25
무선파워미터는 릴레이를 추가하여 12.5V 이하 되면 저전압차단되게끔 설정해서 혹시모를 방전에 대비했습니다.
이로서 시동용 인산철 배터리 매립부터 차박을 즐기기위한 각종 DIY는 얼추 마무리 된듯합니다. 더이상 손댈일 없으면 좋겠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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